RGB to YIQ Conversion
Y = 0.30R + 0.59G + 0.11B
I = 0.60R + 0.28G + 0.32B
Q = 0.21R - 0.52G + 0.31B

RGB to YUV Conversion
Y  =      (0.257 * R) + (0.504 * G) + (0.098 * B) + 16
Cr = V =  (0.439 * R) - (0.368 * G) - (0.071 * B) + 128
Cb = U = -(0.148 * R) - (0.291 * G) + (0.439 * B) + 128

YUV to RGB Conversion

B = 1.164(Y - 16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+ 2.018(U - 128)
G = 1.164(Y - 16) - 0.813(V - 128) - 0.391(U - 128)
R = 1.164(Y - 16) + 1.596(V - 128)

R = Y + 0.956U + 0.621V
G = Y + 0.272U + 0.647V
B = Y + 1.1061U + 1.703V

Further Information
Julien (surname unknown) suggests that there are problems with the above formulae and suggests the following instead:
Y = 0.299R + 0.587G + 0.114B
U'= (B-Y)*0.565
V'= (R-Y)*0.713

with reciprocal versions:
R = Y + 1.403V'
G = Y - 0.344U' - 0.714V'
B = Y + 1.770U'


Further Input from Stephan Bourgeois:
Ey = 0.299R + 0.587G + 0.114B
Ecr = 0.713(R - Ey) = 0.500R - 0.419G - 0.081B
Ecb = 0.564(B - Er) = -0.169R - 0.331G + 0.500B


Avery Lee's JFIF Clarification
R = Y + 1.402 (Cr-128)
G = Y - 0.34414 (Cb-128) - 0.71414 (Cr-128)
B = Y + 1.772 (Cb-128)


YUV 방식 : TV 방송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색 표현한다. YUV와 YIQ는 TV에 사용되는 색 표현방식이다. YUV방식은 사람의 눈이 색상보다는 밝기에 민감하다는 사실에 착안한 방식으로, 색을 밝기(Luminance)인 Y성분과 색상(Chrominance)인 U와 V 성분으로 구분한다. Y성분은 오차에 민감하므로 색상성분인 U와 V보다 많은 비트를 코딩한다. 전형적인 Y:U:V의 비율은 4:2:2 이다.
YUV 방식은 CD-I와 DYI (Digital Video Interactive)에서도 사용된다. 만일 RGB 값이 주어졌을 경우,

YIQ 방식 : YIQ 방식은 YUV방식과 비슷하지만 다른 공식을 사용한다. 이는 색을 NTSC (National Television Systems Committee) 신호로 인코딩하기 위해 사용한다.


출처 : http://www.fourcc.org/fccyvrgb.php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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